농산물도매시장에서 농산물의 유통 전 양질의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주 1회 이상 지속적으로 농산물안정성검사를 실시하여 오염농산물 유통을 사전 차단하고 부적합 농산물의 폐기 등 사후관리 강화 및 생산자에 대한 엄격한 관리로 농약의 오·남용을 근절을 위한 검사입니다.
강릉농산물도매시장에서는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도매시장에 반입되는 농산물에 대해 1주일에 간이속성검사 2회(12품목), 정밀검사 1회(6품목)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사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되어 출하된 농산물은 전량 폐기되며, 생산자는 벌칙으로 1개월간 우리 도매시장을 비롯해 전국 공영도매시장으로 출하를 할 수 없으며, 이를 어겨 출하할 경우 고발 조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강릉농산물도매시장의 농산물안전성검사(정밀검사)는 강릉시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 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속성검사는 곤충의 효소를 이용하여 농약의 잔류 여부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판별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짧은 시간 내에 비교적 많은 건수의 농산물을 검사합니다.
잔류농약
- 25%이하 잔류농약이 전혀 없거나, 극 미량 존재
- 26-49% 잔류농약이 기준치 이하 존재
- 50-69% 잔류농약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가능성이 높음
- 정밀검사 의뢰(보건환경연구원)
식품위생법에서 규정한 '농약잔류시험법'에 따라 농약잔류 허용기준 이하까지의 농약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검사방법으로서 농약의 잔류여부만 판정 가능한 속성검사에 비해 잔류된 농약성분(살충·살균 등 160 여종) 및 농도까지 정밀하게 측정하는 검사법입니다.